ARTIST ROOM

김미래작가

평면

나의 화면 위의 형상과 기호들은 일상에서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눈으로 수집된 이미지, 우발적인 메모 그림, 웹 이미지 와 인물 사진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채집되거나 수집된 이미지들 을 작업 화면에서 명료한 형식의 도상으로 나타내어 주어 진 화면 안에 재배열하는 형식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출처가 불분명해진 도상들은 납작한 하나의 장면으로 압축되어 낱장 의 추상의 면으로 나타난다. 즉 본 것 그대로를 그리지 않는다. 기억에 저장된 대상 들은 단순하고 납작 하고 때로는 딱딱한 형태와 색으로 변환시켜 판넬과 캔버스라는 평면의 지지체 위에서 덩어리로, 혹은 파편화 된 불특정한 기호로 나타낸다. 이 불특정한 요소를 나열하는 과정을 내가 진행하는 추상의 시작점으로 삼으며, 화면 위에 전개되는 여러 형태의 조형을 관리한 다. 어느 지점에서 멈춰, 어떻게 보았는지에 따라 내가 보는 것은 읽을 수 없는 모호한 기호로 마주게 된다. 이 모호한 이미지 들은 형태나 구조, 색이라는 분류로 저장 되어지고 화면 위에서 차가운 방식의 물성으로 표현되어진다. 나는 추상이라 불려지 는 것을 대주제로 하며 내 개인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나뉘어진 챕터들에서 각기 다른 모양의 추상을 말하고자 해오고 있다.

나의 화면 위의 형상과 기호들은 일상에서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눈으로 수집된 이미지, 우발적인 메모 그림, 웹 이미지 와 인물 사진까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채집되거나 수집된 이미지들 을 작업 화면에서 명료한 형식의 도상으로 나타내어 주어 진 화면 안에 재배열하는 형식을 갖고 있다. 그런 점에서 출처가 불분명해진 도상들은 납작한 하나의 장면으로 압축되어 낱장 의 추상의 면으로 나타난다. 즉 본 것 그대로를 그리지 않는다. 기억에 저장된 대상 들은 단순하고 납작 하고 때로는 딱딱한 형태와 색으로 변환시켜 판넬과 캔버스라는 평면의 지지체 위에서 덩어리로, 혹은 파편화 된 불특정한 기호로 나타낸다. 이 불특정한 요소를 나열하는 과정을 내가 진행하는 추상의 시작점으로 삼으며, 화면 위에 전개되는 여러 형태의 조형을 관리한 다. 어느 지점에서 멈춰, 어떻게 보았는지에 따라 내가 보는 것은 읽을 수 없는 모호한 기호로 마주게 된다. 이 모호한 이미지 들은 형태나 구조, 색이라는 분류로 저장 되어지고 화면 위에서 차가운 방식의 물성으로 표현되어진다. 나는 추상이라 불려지 는 것을 대주제로 하며 내 개인의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나뉘어진 챕터들에서 각기 다른 모양의 추상을 말하고자 해오고 있다.


김미래 Mirae Kim
B.1992

Education
2017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학과 서양화전공 졸업
2014 단국대학교 예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Exhibition 개인전
2020, 구르는 공 Rolling ball, 도화아파트먼트, 서울 - 퍼블릭갤러리 주관
2017, 딱딱한 표면_Hard-Surface,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2016, <Squ-area>, 관훈갤러리, 서울

그룹전
2019 린킨아웃, 일민미술관, 서울 / 광주아시아문화전당, 광주
2019 그런,점-선-면,에서, 신한갤러리 역삼, 서울
2019 산책자들,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18 Allover 올오버, 하이트컬렉션, 서울
2018 PACK2018 <팅커벨의 여정>, 공간사일삼, 서울
2018 Binary Notation : 010101, GARARIE ERD 갤러리 이알디, 서울
2018 POST-PROTOTYPE, ChapterII 챕터투, 서울
2018 낯-선 출발, 공간 시은, 전주
2017 낯-선 도착,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2015 사물과 공간, gallery SEDEC, 서울

Residency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11기 입주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