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ROOM

김미경작가

히든아티스트

《숨, #Breath》는 생명의 근원인 ‘숨’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호흡에서 비롯된 미세한 비말(飛沫)들을 작은 점들(dots)로 반복해서 묘사한 그림들이다. 보이지 않는 숨을 시각화하고 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숨의 미세한 비말들을 물감의 촉각적 입자들로 표시하고, 무수한 이 입자들이 공기 중으로 확산해서 떠다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신기술의 편리함에 올라타기보다 오히려 직접 손을 사용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서 노동의 신체적 행위가 생명의 약동적 표현이며, 신체를 통한다는 것이 신체로 생명력을 지각함을 의미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숨의 비말들을 무한대로 확산시켜나가는 이러한 방향제시는 더 확장된 생명 의식과 경계 없는 무의식과도 연계된 자기실현의 차원으로까지 간주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숨’의 회화연작을 작가는 실재적 의미에 착안하여 제작해왔다. 작업의 방향성을 확장 시키기 위하여 최근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회화과를 졸업하고 학술지와 전시기획을 모색하고 있다.《숨, #Breath》는 생명의 근원인 ‘숨’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호흡에서 비롯된 미세한 비말(飛沫)들을 작은 점들(dots)로 반복해서 묘사한 그림들이다. 보이지 않는 숨을 시각화하고 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숨의 미세한 비말들을 물감의 촉각적 입자들로 표시하고, 무수한 이 입자들이 공기 중으로 확산해서 떠다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신기술의 편리함에 올라타기보다 오히려 직접 손을 사용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서 노동의 신체적 행위가 생명의 약동적 표현이며, 신체를 통한다는 것이 신체로 생명력을 지각함을 의미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숨의 비말들을 무한대로 확산시켜나가는 이러한 방향제시는 더 확장된 생명 의식과 경계 없는 무의식과도 연계된 자기실현의 차원으로까지 간주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숨’의 회화연작을 작가는 실재적 의미에 착안하여 제작해왔다. 작업의 방향성을 확장 시키기 위하여 최근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회화과를 졸업하고 학술지와 전시기획을 모색하고 있다.

《숨, #Breath》는 생명의 근원인 ‘숨’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호흡에서 비롯된 미세한 비말(飛沫)들을 작은 점들(dots)로 반복해서 묘사한 그림들이다. 보이지 않는 숨을 시각화하고 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숨의 미세한 비말들을 물감의 촉각적 입자들로 표시하고, 무수한 이 입자들이 공기 중으로 확산해서 떠다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신기술의 편리함에 올라타기보다 오히려 직접 손을 사용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서 노동의 신체적 행위가 생명의 약동적 표현이며, 신체를 통한다는 것이 신체로 생명력을 지각함을 의미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숨의 비말들을 무한대로 확산시켜나가는 이러한 방향제시는 더 확장된 생명 의식과 경계 없는 무의식과도 연계된 자기실현의 차원으로까지 간주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숨’의 회화연작을 작가는 실재적 의미에 착안하여 제작해왔다. 작업의 방향성을 확장 시키기 위하여 최근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회화과를 졸업하고 학술지와 전시기획을 모색하고 있다.《숨, #Breath》는 생명의 근원인 ‘숨’을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호흡에서 비롯된 미세한 비말(飛沫)들을 작은 점들(dots)로 반복해서 묘사한 그림들이다. 보이지 않는 숨을 시각화하고 회화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숨의 미세한 비말들을 물감의 촉각적 입자들로 표시하고, 무수한 이 입자들이 공기 중으로 확산해서 떠다니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더 큰 관심을 끌고 있는 현실에 대해 신기술의 편리함에 올라타기보다 오히려 직접 손을 사용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서 노동의 신체적 행위가 생명의 약동적 표현이며, 신체를 통한다는 것이 신체로 생명력을 지각함을 의미한다는 것을 제시한다. 숨의 비말들을 무한대로 확산시켜나가는 이러한 방향제시는 더 확장된 생명 의식과 경계 없는 무의식과도 연계된 자기실현의 차원으로까지 간주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런 점에서 ‘숨’의 회화연작을 작가는 실재적 의미에 착안하여 제작해왔다. 작업의 방향성을 확장 시키기 위하여 최근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에서 회화과를 졸업하고 학술지와 전시기획을 모색하고 있다.


개인전
2022 홍익대학교 석사청구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2020 숨(Breath) - 지금 여기 (수덕사 선미술관초대, 예산덕산)
2019 숨(Breath) - 자연의 예술적 순환 (수원미술전시관, 수원)

주요 단체전
2023 K-artexpo 2023 미술박람회 (킨텍스, 고양)
2022 긋기-그리기-흔적남기기<trait-trait-trait> (어울림 미술관, 고양)
2021 감각의 형상들 Les figuraux de la sensation (고색뉴지엄, 수원)
2020 BAMA 부산국제화랑아트페어 (BEXCO , 부산)
나혜석 미술대전 (수원 미술전시관, 수원)
2019 한국 교직원 미술대전 (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 서울)
home table deco fair (코엑스, 서울), (수원 컨벤션센터, 수원)
수원미술협회 50년사 (수원 미술전시관, 수원)
한.중 국제 교류전 (수원 미술전시관, 수원)
경기수채화협회전 (수원 컨벤션센터, 수원)
안견사랑전국미술대전 (서산 문화회관, 서산)
청주아트페어 (청주예술의전당, 청주)
광주아트페어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

작품소장
보스톤 치과병원, 수덕사 선미술관, 개인소장 다수

학 술 지
「생명의 상징으로서 ‘숨’의 회화적 표현-《Breath》 연작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삭시학위논문, 2022.)

현 재
숨갤러리 대표, 오픈갤러리 전속작가, 나혜석초대작가, 수원미술협회회원, 한국미술협회회원,
칠보초등학교 재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