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ROOM

신나라작가

평면

현대에서 사라져가는 풍경에 관해 관심을 둔다. 대부분의 풍경은 태초의 자연환경 위 인간이 쌓아 올린 구조물로 완성된다. 풀을 갈아 땅을 만들고, 건물을 올리며 원래의 모습은 점차 희미해진다. 우리 사회는 인간과 환경이 공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작가는 이렇게 불균형한 상황이 정말로 공존이라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이러한 의문에서 시작하여 스스로 만든 가상의 풍경을 그려낸다. 풍경은 풀과 빙하가 같이 그려지거나 그 위로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등 함께 어울리기 힘든 요소들의 공존으로 이뤄진다. 또한 하늘의 색은 현실과는 다른 색으로 표현된다. 그것들은 모두 현대에서 사라져가는 대상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사라지는 것들이 모여 또 하나의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내게 된다. 환경의 사라짐은 가늠하기가 어렵다. 마치 어렸을 적 문방구에서 재미로 샀던 거대한 지우개와 같다. 닳는 줄을 모르고 썼다가 어느 순간 통째로 없어져 버리는. 지우개처럼 다시 살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렇질 못하다. 우리의 풍경은 조금씩, 착실히 지워져 나가고 있다. 작가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사라지는 대상을 작품을 통해 담아내고 기록한다.

현대에서 사라져가는 풍경에 관해 관심을 둔다. 대부분의 풍경은 태초의 자연환경 위 인간이 쌓아 올린 구조물로 완성된다. 풀을 갈아 땅을 만들고, 건물을 올리며 원래의 모습은 점차 희미해진다. 우리 사회는 인간과 환경이 공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작가는 이렇게 불균형한 상황이 정말로 공존이라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이러한 의문에서 시작하여 스스로 만든 가상의 풍경을 그려낸다. 풍경은 풀과 빙하가 같이 그려지거나 그 위로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등 함께 어울리기 힘든 요소들의 공존으로 이뤄진다. 또한 하늘의 색은 현실과는 다른 색으로 표현된다. 그것들은 모두 현대에서 사라져가는 대상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사라지는 것들이 모여 또 하나의 새로운 풍경을 만들어내게 된다.

환경의 사라짐은 가늠하기가 어렵다. 마치 어렸을 적 문방구에서 재미로 샀던 거대한 지우개와 같다. 닳는 줄을 모르고 썼다가 어느 순간 통째로 없어져 버리는. 지우개처럼 다시 살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현실은 그렇질 못하다. 우리의 풍경은 조금씩, 착실히 지워져 나가고 있다. 작가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사라지는 대상을 작품을 통해 담아내고 기록한다.


숙명여자대학교 회화과 수료

<개인전>
2022 <기억의 유인>, LOFTGROUND, 서울

<단체전>
2022 제 37회 회화과 졸업전시회<웅성웅성>, 청파갤러리, 서울
2022 뱅크 아트페어, 인터컨티넨탈 코엑스, 서울
2021 기획전 <뭉치들>, 온라인
2019 아트樂페스티벌, 스타필드 고양, 고양
2019 서울국제 에디션 아트페어, 코엑스,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