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미술상식

혹시 현관에 동물 그림을 걸어놓으셨나요?
2021.09.15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는 말이 있다. 우리가 그림을 구매하여 이를 장식할 때도 풍수적으로 보아 집과 사무실에 행운을 가져다 준다면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해질 것이다  

 

풍수는 산세(山勢지세(地勢수세(水勢) 등을 판단하여 이것을 인간의 길흉화복에 연결시키는 설을 말한다. 물론 미신으로 치부해버릴 수도 있지만 풍수는 상당히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다고 전문가는 지적한다. 2004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신행정수도 건설추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풍수학자 김두규 교수를 영입할 정도로 우리 생활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산과 땅, 물 등 우리 자연을 주제로 하는 그림도 어쩌면 당연히 풍수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당신은 평소 집안 풍수에 어느 정도 신경을 쓰고 있는가? 방향과 운기에 신경을 쓰면 풍수적으로 효과가 있는 인테리어를 쉽게 만들 수 있다.

 

현관에는 산의 그림을 장식하면 효과적?’ ‘가족 그림으로 꾸미면 안 돼?’ 등 그림을 장식할 때 조심해야 할 포인트들을 알아보자.



[현관에서 운기를 불러들인다]

 

풍수에 효과적인 그림이라고 하면 어떤 그림이 떠오를까?

어떤 그림을 장식해도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실 풍수적인 금기가 그림의 경우에도 존재한다.

현관에 그림을 장식할 경우의 주의점을 예습하여 운이 좋아지는 현관 인테리어를 만들어 보자.



산(山) 그림


 

                                                                   예.  <윤여진, 산책>

- 작품 링크 : https://asyaaf.chosun.com/product/product.php?pdiv=1&mode=view&pcode=916

 


산의 그림은 재물운·직업운·공부운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풍수에서는 산에 용맥(龍脈)이 있다고 하며 산에 있는 용맥의 힘을 그림으로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림을 보면서 등산을 이미지 함으로써 향상심과 목표를 향해 매진하는 힘을 무의식적으로 자신 속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 같다.

 

 

꽃 그림



 

                                                                       

                                                                    예.  <최영진, 치유의 숲 1>

- 작품 링크 : https://asyaaf.chosun.com/product/product.php?pdiv=1&mode=view&pcode=759

 


꽃 그림 또한 풍수적으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특히 분홍색 꽃은 연애운, 노란색은 재물운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자신이 갖고싶은 운기와 현관 방향에 따라 꽃 색깔을 선택하면 좋을 것이다.



[현관에 장식하지 않는 것이 좋은 그림]


현관의 풍수에는 반대로 장식하지 않는 것이 좋은 모티브도 존재한다. 출입이 많은 현관이므로 인테리어에 따라서는 나쁜 운기를 계속 모을 수 있다는 의미다. 그림을 걸기 전에 그림의 모티브에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체크해 보자.


① 동물이나 애완동물이 모티브인 그림

 

애완 동물 캐리커처 그림이나 좋아하는 동물 일러스트 등을 무심코 꾸미고 싶어하는 분들도 많을 것이다. 그런데 이상하게 동물 그림을 장식하면 모처럼 현관에서 들어온 좋은 기운을 쫓아내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현관에 장식하면 좋다고 하는 용이나 호랑이, 개 등의 모티브도 방향에 따라서는 나쁜 운기를 불러온다는 것이다. 

그러한 트러블을 막기 위해서도 현관에는 될 수 있다면 식물이나 자연 풍경 등 풍수적으로 악영향이 없는 그림을 장식하도록 하자.


② 가족의 캐리커처 그림이나 사람이 모티브인 그림

 

현관은 좋은 기운이 들어오는 동시에 나쁜 기운을 몰아내려고 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한 장소에 가족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장식하면, 그 가족을 「쫓는다」는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물을 모티브로 한 그림은 가능한 한 피하도록 한다.

 


[그림의 색과 운기의 관계는?]

 

색깔도 그림 고르는데 중요한 포인트이다.

색상에 따라 각각 운기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특히 불러오고 싶은 운기를 염두에 두고 선택하면 좋다.

 

<색과 운기의 관계>

빨강 = 일운, 건강운

파랑 = 일운, 공부운

황색 = 금운

초록 = 건강운

핑크 = 연애운

오렌지 = 재물운, 자식운

백색 = 재물운, 인간관계



[풍수에 효과적인 그림 장식법]

 

지금부터는 풍수에 효과적인 그림장식 방법을 소개하도록 한다.

의문을 갖지 않고 무심코 한 장식법이 실은 나쁜 운기를 불러 들이고 있는 것도 있을 수 있다. 그림을 꾸미는 방법을 검토하여 더 좋은 기운을 현관으로 불러들이자.


① 현관 정면은 좋지 않아

 

현관의 정면은 가장 많이 드나드는 장소다. 그래서 거기에 그림을 걸면 좋은 기의 침입을 막거나 반대로 나쁜 기가 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현관에 그림을 걸 때는 좌우 어느 한쪽 벽을 따라 장식하면 좋다.


② 효과적인 그림의 크기와 배치

 

풍수에 효과적인 그림을 꾸미는 방법은

 

A4 사이즈 이상의 그림 한 장

A4 사이즈 이하의 그림을 S자로 진열

 

이중 하나를 추천한다.

 

큰 그림을 한 장 장식하여 심플하게 정리하는 것도 풍수적으로 효과가 있지만, 작은 그림을 여러 개를 S자로 나열함으로써 현관의 기운을 순환시켜 좋은 기의 순환을 만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집에 그림을 장식한다면 무턱대고 걸기 보다는 이런 풍수적인 의미를 담아 건다면 그림이 가진 의미를 배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프 홈페이지에는 위의 여러 조건에 맞춰 그림을 검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