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ST ROOM

임세종작가

히든아티스트

부산출생으로 경성대학교 미술학과 학사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석사를 졸업하였습니다. 홍대 대학원 입학 후 9년동안 서울에서 작품활동을 하였습니다. 2020년에 경북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박사과정을 수료후 지금까지 부산에서 작품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학부 시기에는 유화물감으로 정물을 극사실로 표현하였습니다. 대학원 석사 시기에는 동양화 재료인 분채와 석채를 이용하여 정물과 풍경을 그렸습니다. 논문지도교수님의 영향으로 붓자국을 남기며 조금씩 두껍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현재에는 아크릴 물감으로 두껍게 칠하여(임파스토 기법) 풍경을 그립니다. 이렇게 재료와 내용에 있어서의 많은 변화과정으로, 지금의 독특한 형식의 작품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저의 작품은 건물과 지평선 위의 하늘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인이 살고있는 주변 환경을 각색하여 화폭으로 옮겨 표현합니다. 특히 저의작품에서 중심이 되는것은 '표현기법'입니다. 필법으로는, 색의 병치조합을 바탕으로 굵고 긴 필법을 사용하며, 물감이 두텁게 올라갑니다. 터치는 붓으로 찍어 긁듯이 들어가며, 그로인해 ‘마띠에르’가 생깁니다. ‘픽셀화’된 하나의 마띠에르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로서, 현장감을 이끌어내는 매개체의 역할을 합니다. ‘규격화된 터치’의 자유분방한 표현과 마띠에르로 인해 생기는 ‘그림자’는 더욱 현실적인 감성 느끼게 해줍니다. 낙차가 큰 마띠에르는 ‘조명’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즉, 조명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명이 수평에 가깝게 비춰진다면 그림자가 줄어들어 대상의 색감과 형태가 뚜렷이 보이게 되고, 수직에 가까워 진다면 그림 전체의 그림자가 늘어나 작품에 입체감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일자 터치의 두터운 마띠에르는 그림자 또한 일자로 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선의 방향에 따라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마띠에르는 색과 그림자가 만났을 때 ‘착시현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특히 관람객들이 이동을 하며 작품을 감상할 때 풍경이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즉,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보여지는 그림자의 양이 달라지면서 작품의 ‘역동성’과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부산출생으로 경성대학교 미술학과 학사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석사를 졸업하였습니다. 홍대 대학원 입학 후 9년동안 서울에서 작품활동을 하였습니다.
2020년에 경북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박사과정을 수료후 지금까지 부산에서 작품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학부 시기에는 유화물감으로 정물을 극사실로 표현하였습니다. 대학원 석사 시기에는 동양화 재료인 분채와 석채를 이용하여 정물과 풍경을 그렸습니다. 논문지도교수님의 영향으로 붓자국을 남기며 조금씩 두껍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현재에는 아크릴 물감으로 두껍게 칠하여(임파스토 기법) 풍경을 그립니다.
이렇게 재료와 내용에 있어서의 많은 변화과정으로, 지금의 독특한 형식의 작품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저의 작품은 건물과 지평선 위의 하늘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본인이 살고있는 주변 환경을 각색하여 화폭으로 옮겨 표현합니다.
특히 저의작품에서 중심이 되는것은 '표현기법'입니다.

필법으로는, 색의 병치조합을 바탕으로 굵고 긴 필법을 사용하며, 물감이 두텁게 올라갑니다. 터치는 붓으로 찍어 긁듯이 들어가며, 그로인해 ‘마띠에르’가 생깁니다. ‘픽셀화’된 하나의 마띠에르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로서, 현장감을 이끌어내는 매개체의 역할을 합니다. ‘규격화된 터치’의 자유분방한 표현과 마띠에르로 인해 생기는 ‘그림자’는 더욱 현실적인 감성 느끼게 해줍니다.

낙차가 큰 마띠에르는 ‘조명’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즉, 조명의 각도에 따라 그림자의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만약 조명이 수평에 가깝게 비춰진다면 그림자가 줄어들어 대상의 색감과 형태가 뚜렷이 보이게 되고, 수직에 가까워 진다면 그림 전체의 그림자가 늘어나 작품에 입체감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일자 터치의 두터운 마띠에르는 그림자 또한 일자로 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선의 방향에 따라 ‘생동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마띠에르는 색과 그림자가 만났을 때 ‘착시현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특히 관람객들이 이동을 하며 작품을 감상할 때 풍경이 움직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즉,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보여지는 그림자의 양이 달라지면서 작품의 ‘역동성’과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2020년 경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서양화과 박사 수료
2008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동양화과 석사 졸업
2006년 경성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학사 졸업

● 개인전
2023 동화(同化)되다-지평선 (갤러리 이즈, 서울)
2019 달항아리 (해미당 갤러리, 통영 시청)
2016 동화(同化)되다-유럽Ⅱ (브라운 갤러리, 서울)
2015 동화(同化)되다-유럽Ⅰ (갤러리 서린 스페이스, 부산)
2015 동화(同化)되다-도시인의 꿈 (스칼라티움 아트 스페이스, 서울)
2011 Assimiate (갤러리 라메르, 서울)
2010 Environment (갤러리 라메르, 서울)
2008 21C 환경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

● 아트페어
2023 부산국제아트페어 (Bexco/부산)
2015 대구아트페어 (EXCO/ 대구)
2013 4대공예아트페어 (현대백화점 천호점 루비홀/서울)
2012 DOORS ART FAIR (임페리얼 펠리스호텔/ 서울)
2009 KPAM 대한민국미술제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2009 The 3rd International Art Fair 아트대구 (EXCO/ 대구)
2008 제18회 청담미술제 (이목화랑/ 서울)

● 수상
2006 대한민국 미술대상전, 특선 (부산문화회관)
2005 아시아 미술 우수작가 초대전, 우수상 (중국 중경대학교 미술관)
2005 대한민국 미술대상전, 특선 (부산문화회관)
2005 APEC 성공기원 판화전, 입선 (부산시청전시관)
2004 부산미술대전, 입선(부산시립미술관)
2003 대한민국 미술대상전, 특선 (부산문화회관)
2003 부산미술대전, 입선 (부산시립미술관)
2002 미술세계대상전, 입선 (단원전시관, 서울)
2002 한국현대미술대전, 특선 (부산문화회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