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승작가
평면
우리가 소모하는 감정선은 일시적이고 금방이라도 엉켜버립니다. 감정은 멈춰있지 않고 떠돌이처럼 어디론가 계속 유랑합니다. 그래서 이따금씩 케케묵은 곳도 들춰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감정선들을 천 (화지) 위에 풀어냅니다. 유랑하는 감정과 경계가 풀려 그 자리에, 그 곳에서 다시금 움트길 희망하며 작업합니다.
김지승작가
평면
우리가 소모하는 감정선은 일시적이고 금방이라도 엉켜버립니다. 감정은 멈춰있지 않고 떠돌이처럼 어디론가 계속 유랑합니다. 그래서 이따금씩 케케묵은 곳도 들춰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감정선들을 천 (화지) 위에 풀어냅니다. 유랑하는 감정과 경계가 풀려 그 자리에, 그 곳에서 다시금 움트길 희망하며 작업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경계하며 살아간다.
여기서 말하는 경계란 두 가지 뜻을 내포한다. 어느 하나의 사회체계나 집단을 다른 것과 구분 지우는 행위 (boundary) 와 주의하는 마음 (guard, limitation)을 모두 뜻한다.
이는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나아가 선택으로 달라지는 어제와 오늘의 경계, 오늘과 내일의 경계가 될 수 있다. 이 경계 속에서 우리는 의구심을 품기 마련이다.
의구심의 밑바닥에는 불안이 숨어있는데 작가는 이러한 감정선에서부터 작업의 요소를 찾는다. 우리는 의구심을 허물어 한 발짝 나아갔을 때, 자신의 경계 (boundary) 안에 타인을 초대할 수 있다.
엔데믹의 시대, 경계 (guard,limitation) 의 분위기 속에서 작가는 우리가 다시금 움트길 바란다. 여전히 불확실할지 몰라도 그 자리, 그곳에서 싹이 움트고 돋아난다.